경영회계서비스계열

sCHOOL OF BUSINESS

회계금융

  • 홈 클릭시 홈으로 이동

◎전산세무회계전공_Accounting Course

  • 교육목표
    세무 및 회계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정보분석 능력, 인성을 갖춘 회계 / 세무법인 및 스타기업 회계사무 전문인재 양성
  • 졸업 후 진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회계 및 재무관리, 회계 및 세무법인 회계전문가, 대기업 및 일반기업의 총무/사무관리/경영관리 관련 담당자로서 근무
  • 주요 취업처
    -세무법인 : 회계법인, 세무사 사무소
    -기타 : 한국산업단지공단, KORAIL 등의 공기업, 공무원, 창업 등
  • 전산세무회계반 · 스타기업회계사무반 운영

  •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 (영문) 교과목 개요 (국문)
회계원리 The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의 투명성이 강조되는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기업에서도 회계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회계의 기초지식을 익히고, 이 지식을 활용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의 개요를 살펴보고 기업과 경영,경영관리의 순환과정,전략적 경영, 조직화를 알고 또한 경영의 주요 관리기능을 연구해보는데 강의목표가 있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 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기회나 위협의 원천으로 작용하므로 마케팅의 기초를 확고히 주입시키고 성공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이론을 습득케함으로써 여러가지 경제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경제학의 이론적 체계와 시각을 가지도록 하며, 나아가 이론과 현실을 적절히 응용할 수 있게 한다.
비즈니스 매너 Business Manners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 및 예절을 학습하여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맨의 스킬을 체득한다.
프리젠테이션실무 Presentation Practice 각종 발표자료 및 회의자료등 기업에서 활용되는 파워포인트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넷비즈니스 Internet Business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Case Study 등을 통하여 신경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경영실무에서의 적응력을 제고시키고 e-비즈니스 추진력을 배양시킨다.
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고객주도형 시장상황에서의 고객니즈를 탐색하는 경영전략수립에 관한 이론과 실무경험을 익히고 미래시장에 대비할수있는 지식을 쌓는다.
사무전산실무 OA Package Practice 정보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필수 능력인 컴퓨터를 활용한 사무 처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두고 있음. 보다 구체적으로 엑셀을 활용하여 업무와 관련된 정보처리와 보고저 작성 기법을 습득한다
생산운영관리 Operation Management 생산계획, 작업연구, 순서계획, 일정계획, 공정관리 등을 통하여 경영의 생산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시키는 노하우를 습득한다
원가회계 Cost-Accounting 원가회계란 무엇이며, 기업에서 원가회계가 중요한 이유, 원가회계에서 추구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원가회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기업의 경영자가 장,단기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원가가 어떻게 이용되어야 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원가관리 및 원가우위를 지킬 수 있는 방법과 원가회계제도 개선에 대한 방향을 학습하고 논의한다.
전산회계실무 Computerized Accounting Practice 전산회계 p/g을 이용하여 기업의 회계정보 처리 능력을 배양하므로써 기업에 필요한 회계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세무회게 Tax-Accounting 실무에서 가장 까다로운 세무업무와 관련한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세법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한 법 적용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기업회계실무 Financial Accounting Practice 본 강좌는 기업이 제공하는 회계정보(재무제표)의 산출과정과 그 체계의 이해 및 활용에 초점을 두어, 학생들로 하여금 재무제표의 작성능력 뿐만 아니라, 해석과 활용능력를 고양시켜 향후 직장생활이나 다양한 의사결정(주식투자, 사업성평가, 사업계획서 작성, 경영분석 등)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음 이를 위한 구체적인 강좌내용은 회계정보와 복식부기의 전반적인 체계와 방법, 회계 cycle, 장부기입방법, 재무제표 작성 등의 분야를 실무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다루게 될 것임
직장체험학습 Practical Internship 방학 기간에 직장에서 전공관련 실무를 체험하게 하여, 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전공교과목에 대한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며, 취업시 사전 체험으로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홈페이지실무 Homepage Practice 학생들이 졸업후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어 부업내지 창업을 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개인 홈페이지를 프로그램을 활요하여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전산세무회계실무 Computerized Tax-Accounting 전산세무회계 p/g을 이용하여 세무회계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세무회계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세무회계연습 Tax-Accounting Practice 세무회계에서 배운 내용을 가장 까다로운 세무업무와 관련한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세법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연습문제를 통하여 숙달시켜 실무적용능력을 배가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재무관리를 이론적이고 제도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재무회계의 이론 및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증권시장분석 Stock Market Analysis 기업자금조달 실무능력 배양하고 직접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 방법을 탐구한다
관리회계실무 Managerial Accounting Practice 원가정보가 산업체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기업에 취업을 하고 기업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ERP실무 ERP Practice 정보기술의 발달과 경영환경의 급변에 대처하기 위해 선진 경영기법인 전사적자원관리(ERP)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현재, 학생들에게 ERP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 활용을 교육하여 ERP실무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고, 나아가 관련 자격시험에 대비하고자 한다.
컴퓨터그래픽실무 Computer Graghic Practice 그래픽의 개념과 정의 및 컴퓨터로 활용될수 있는 포토샵의 기초부터 고급까지 다양한 예제로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 작업을 실무에 활용, 응용 가능하도록 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자가 유동적인 내외환경 속에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는 종합관리체계인 MIS의 이해와 활용방법을 습득한다.
중급회계연습 Intermediate Accounting Practice 본강의에서는 회계가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을 이해하고, 유용한 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경제적 사건, 거래 등이 기업회계기준서에 따라 어떻게 회계정보화 되는지 각 계정과목별 회계처리방법을 학습한다.
시사경영경제 Current Issues in Business Economics 경제학원론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시사경제에 대해 학습하므로 신문기사를 이해하도록하여 현실 경제를 이해하는 능력을 제고함
재테크전략 Strategy of Financial Technology Money와 재테크의 개념을 알아보고, 금융, 부동산, 세금 재테크의 이론과 방법의 소개 및 이해의 제고 시킨다.

 

  • 전공동아리
  • 세무회계연구회, 전산회계연구회, SOHO컨설팅